변비 직빵 음식 5가지 먹고 변비해결

안녕하세요, 생활정보 에디터 청붐뷰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8% 정도가 변비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최근에는 굶어서 살을 빼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변을 화장실에서 시원하게 볼 수 없는 분들도 많고, 가공식품이 하도 많이 나오다보니까 어린아이들도 많이 먹게 되어서 배변활동이 쉽지 않다고 하는데요. 이런 변비직빵 음식에 관해서 살펴보고 해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직빵 음식

변비 기준과 변비생기는 이유

보통 변비라고 하면 변을 배출할 때 힘이 많이 들어가거나 규칙적이지 않고 배변 횟수가 적은 경우를 말합니다.

7일을 기준으로 했을 때 3일이나 4일에 한번, 즉 1주일에 이틀 정도로 변을 본 경험이 있는 분들은 변비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만, 배변을 매일 보더라도 항문에 출혈이 동반되거나 변이 너무 딱딱한 상태면 이 경우도 변비라고 판단을 할 수 있는데요.

참고로, 1회정도 이틀이나 사흘정도 변을 보는 상황에서 편한 상황에서 변을 보고 딱딱한 변이 아니면 변비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변비증상

변비는 항문 주위 근육의 문제나 대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이 늦어지는 트러블 때문에 원활하게 변이 밖으로 나오지 않으면서 생길 수 있고, 여기에 수분섭취를 덜 하는 분들뿐만 아니라 음식도 적게 드시고, 당뇨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 혈압약, 알러지 약, 비염약, 그리고 철분제 복용으로 인해서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변비의 가장 일반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임신과 함께 생리, 스트레스, 다이어트라고 하는데요. 변비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잔변감
  2. 과도한 힘주기
  3. 소화불량
  4. 식욕부진
  5. 일주일 3회미만 배변
  6. 항문 폐쇄감
  7. 딱딱하거나 덩어리진 변
  8. 원활한 배변을 위한 부차적인 처치가 필요함

위의 증사아들이 만성으로 계속될 경우에는 우울증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편하지 않는 정도가 점점 심해지기 전에 적절한 식이요법이 필요합니다. 그래도 좋아지지 않는다면 약을 복용할 수 있지만, 먼저 변비직빵 변비에 좋은 음식 5가지로 어떻게 될까요?

변비직빵 변비낫게 해주는 음식 5가지

변비를 예방하거나 치료함에 있어서 제일 기억해야하는 것은 섬유질과 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소화효소로써 역할을 해주는 섬유질은 분해되지 않고 대장으로 이동하여 대변의 양을 증가시켜주어서 좋은데요.

구아콩

구아콩

구아콩을 가수분해해서 얻어진 구아검 가수분해물이 변비를 낫게해줄 수 있는 이유는 여려분의 장 안에 있는 유익균을 증가시키고 배변활동을 잘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이 대장으로 이동해 수분을 흡수해주는 구아검에 있는 섬유질로 인해서 변이 부드러워지게 되고, 대장 속의 미생물 먹이로 이용되는 구아콩 성분인 갈락토만난이 있어서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주어 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키위

키위

사과보다 35배가 넘는 골드키위에는 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어서 매일 하나씩 지속적으로 먹으면 키위효능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 키위에도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해서 변이 물러지는 데에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했던 비타민C가 장을 튼튼하게 해주어서 변비해소를 시켜주는 데에 큰 효과를 보여줍니다.

고구마

고구마

고구마에는 안토시아닌과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있어서 변비직빵 음식으로 잘 알려져있는데요.

식이섬유가 1백그램당 2.6그램이 포함되어있어서 고구마를 먹으면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변의 양을 늘려주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고구마와 같이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중에서 미역과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도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건자두

건자두

임산부에게도 권장되는 음식뿐만 아니라 변비에도 좋은 음식중에 하나가 바로 푸룬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수용성 식이섬유와 소르비톨이 말린 자주 안에 많이 들어있어서 변비 완화에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여기에 당알콜 성분으로 배변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장을 자극해주는 소르비톨과 함께 수분과 음식을 겔 모양으로 만들어주는 불용성 식이섬유도 가타이 들어있어서 몸 안에 있는 노폐물을 흡착해서 몸 밖으로 내보내주는 데에 직빵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매일 씨를 뺀 말린 자두를 거의 10개(1백그램 정도)를 먹으면 변비직빵 음식으로써 역할을 다한다고 하니 권장하는 음식입니다.

맹물

맹물

현대사회에 들어서 물 말고도 마실 수 있는 카페인이나 음료들이 많기도 하고, 대체용품이 많아서 수분을 제대로 적당량 섭취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그래도 매일 1.5리터 정도의 맹물을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 변비가 있는 여성이라면 2.7리터, 남성이라면 3.7리터 정도의 물 섭취를 권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나 커피 같은 카페인이 많이 든 음료를 자주 드신다면 이것을 줄여야하는데요. 왜냐하면 커피 같은 음료는 우리 신체 안에 있는 물을 잘 빠져나가게 하는 이뇨작용을 빨리 시켜주기 때문에 배변활동을 힘들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변비해소 습관으로는 뭐가 있을까요?

변비해소 습관 길들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변비비켜! 직빵에 좋은 음식에 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위의 방법말고도 아래와 같은 습관을 기르는 것도 좋습니다.

첫번째, 10분가량 따뜻하게 느껴질 정도의 온도의 물에 좌욕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제 아내 같은 경우는 출산 후에 변비가 심했는데 40도 내외의 물에 좌욕을 하니까 변비의 심한 정도가 줄어들어서 안심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두번째, 매운고추나 술 등 자극적인 조미료가 들어간 식품은 변비를 더 악화시키는 항문 혈관을 확장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절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술보다는 알콜이 덜 들어간 맥주를 마시거나 탄산수로 대체하니 변비가 덜하여서 좋았습니다.

세번째, 잡곡밥이나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는 채소를 먹고 아침을 먹고난 다음에는 식후 30분 안에 화장실로 가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배변감이 처음에는 없을테지만 지속적으로 노력하면 변을 볼 수 있으니 특히 아이들에게 연습을 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10분을 초과해서 계속 앉아있으면 항문에 안 좋기 때문에 연습을 짧은 시간동안 하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한편, 변비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나이가 45살 이상이라면 대장과 관련된 질병이 있을 수도 있으니 병원에 방문해서 미리 검사를 받아서 걱정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라면서 오늘 하루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건강정보 에디터 청붐뷰였습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