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요로결석 초기증상 예방법

한창 무더위에 대비해 남성 여성들이 주의해야 할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여성들의 출산 고통에 비견되는 요로결석인데요! 여름은 요로결석 환자가 급증하고 다른 계절에 비해 발병률이 높아 위험합니다.

특히 중년 남성 여성분이시라면 더욱 더 주의해야 할 질환이기도 합니다. 생활건강 에디터 청붐뷰와 같이 여름철 요로결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요로결석 원인 및 증상

요로결석은 요로에 단단한 돌이 생겨 소변 흐름에 장애가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요로결석 환자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남성 환자의 비율이 여성 환자보다 두 배 가량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요로에 결석이 생기면 소변을 제대로 볼 수 없게 되는데요.

요로결석 증상은 배에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며 혈뇨를 누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해질 수록 수신증, 요로감염, 신우신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름철 요로결석 급증한 이유

특히 요로결석은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에 집중되는데요. 여름철에는 바깥 활동이 많아져 자외선에 노출될 우려가 있으며 이로 인해 햇빛과 기온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요로결석 원인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면 몸속에서 비타민D 생성이 활발해지고 이때 칼슘도 증가합니다. 칼슘은 몸속 결석 생성을 부추기는 요소이기도 하죠! 결석은 우리 몸속 요로, 즉 소변이 지나가는 길에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요로결석은 소변을 통해 몸밖으로 빠져나가야 하지만 여름철 기온이 올라가면서 땀으로 수분을 배출하기 때문에 소변이 농축되고 요로 안에 있는 결석 알갱이가 잘 뭉쳐 발생하게 됩니다.

여름철 요로결석 예방하는 방법

요로결석 치료는 증상에 따라 다르며 생활 속 생활 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인데요~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는 더욱 필수입니다. 물은 식사 때를 제외하고 중간마다 한 컵씩 마셔야 하며 특히 자기 전에 물 한 컵을 마신다면 자는 동안 소변의 농도를 희석시켜줍니다.

요로결석 예방법에는 결석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도 삼가해야 하는데요~특히 염분이 많은 음식은 칼슘뇨를 유발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주를 많이 마시면 요로결석에 걸릴 확률이 줄어든다는 분들도 있지만 맥주의 성분이나 탈수작용이 오히려 결석을 크게 만들거나 요로결석의 재발 확률을 높일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합니다.

요로결석 예방법

대신 오렌지나 자몽, 귤 등 구연산 성분이 많은 상큼한 과일 또는 주스를 마시도록 해요! 이는 결석 형성을 억제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평소에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의 흐름을 막아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요로결석!한여름 중년 여성분들 남성분들에게는 끔찍한 고통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땀이 많이 나는 여름에는 쉽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40~50대 중년에 들어서는 분들은 건강 관리에 더욱 주의해서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