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 색깔 건강

대변 색깔 건강 점검을 해봅시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변 색깔로 건강을 점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몸은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배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땀과 소변, 그리고 대변이 그것이죠. 매일매일 밥을 먹듯 화장실을 가야 합니다. 그곳에서 우리는 소변과 대변을 살펴보며 우리의 몸 상태를 한번 더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병은 빨리 발견해야 완치도 빠른 법이니까요. 심각한 질환을 알 수 있을지도 모르는 대변에 대해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절대 더럽다고 생각하시지 마시고 애정을 가지고 여러분의 대변을 관찰해보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설사를 한다?

설사에는 물같이 나오는 경우와 조금 묽은 변이 자주 나오는 경우, 그리고 피가 나오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일단 설사를 하게 되면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설사를 계속 할 경우 탈수증이 올 수 있으니 따뜻한 보리차물을 조금씩 마시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사는 비교적 쉽게 치유되는 것이니 몸을 편안히 하고 쉬면서 나을 수가 있습니다. 설사를 멎게 한다고 함부로 지사제 같은 약을 먹어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설사가 계속 되거나, 열이 나고 토할때, 피가 나올때, 배가 심하게 아플 때에는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가도록 해야합니다.

새까만 변이 나온다

짜장면 색깔같이 검붉은 변이 나오는 것은 대개 위장이나 십이지장에서 피가 나오거나, 전에 나왔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피가 장을 거치면서 색깔이 검어진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빨리 병원에 가서 원인을 찾아내어 치료를 하는 것이 좋지만, 간혹 빈혈약을 먹거나 위장약을 복용한 경우에는 검은 변이 나올 수도 있으니 병원에 가기 전에 먼저 잘 생각해 보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에서 빨간 피가 나온다

대변을 보고 뒤처리를 했는데 휴지에 빨간 피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른들은 대부분 치질이나 치열, 혹은 장염이 있을 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요즘엔 식습관의 변화로 변비가 있는 청소년들이 많아지면서 대변을 보고나서 피가 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럴 때에는 일단 항문 주위에 치질이나 치열이 있는지 확인한 후에 따뜻한 물에 항문을 담그고 항문을 오므렸다 폈다 하는 항문근 운동을 해주면 좋습니다.

치질이라면 부모님과 상의해서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좌욕을 꾸준히 해주는 것만으로도 치질에는 큰 효과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그래도 피가 계속 나오면서 어지럽거나 핏기가 없고 맥박이 빨라질 경우에는 빨리 병원에 가야합니다. 열이 심하고 설사를 하면서 피가 나올 경우에는 이질일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도 지사제를 절대로 먹지 말고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

소변이 빨갛게 나오는 경우는 옆구리나 생식기를 다쳤을 때, 약을 먹었을 때, 방광염이나 신장염 등이 있을 때, 요로에 들어 있을 때 등등의 원인이 아주 많습니다.

옆구리나 생식기를 다친 후에 소변이 빨갛게 나온다면 콩팥이나 방광, 요로 등에 손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크므로 빨리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그 외에도 열이 높을 경우, 배가 심하게 아플 경우에도 즉시 병원을 찾도록 해야합니다.

좋은 대변과 나쁜 대변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

사람의 건강은 여러가지로 확인할 수 있는데 대변으로 그 사람의 건강상태를 알아보기도 합니다. 좋은 대변이 나오는 것은 소화를 시키는 위와 대장활동이 모두 건강하다는 증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반면 나쁜 대변은 장이나 위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우선 좋은 대변은 바나나 같은 모양에 적당한 수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배설을 할 때 힘들지가 않습니다. 또한, 깨끗하게 빠지기 때문에 휴지에 별로 묻어나오는 배것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변의 색깔은 간으로부터 나오는 ‘담즙’ 중의 노란색 성분의 근원입니다. 이것이 대장을 통과하면서 장내 세균의 영향을 받아 색깔이 바뀌고 짙어져서 대변이 가랙이 되는 겁니다.

설사는 대부분 옅은 갈색이나 노란색을 많이 띠는데 그것은 묽은 설사가 대장을 순식간에 지나가기 때문에 색깔이 변할 시간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대변의 냄새가 심할 때에는 위의 상태가 나쁠 가능성이 있고, 새까맣게 보이는 대본이 나오면 상의 출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 번씩 대변을 볼 때마다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변은 더러운 것이 아니고 우리의 몸 상태를 알려주는 좋은 상징이라는 것을 잊지마세요.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