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건강보험 혜택

임플란트 65세이상 건강보험 지원 혜택

65세이상 임플란트 지원 건강보험 정보

치과 시술 중에 조금 부담이 되는 비용중에 하나가 임플란트 비용입니다. 그렇지만 국가에서 임플란트 비용을 65살 이상인 분들에게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요. 물론 지원비용과 임플란트 갯수에 제한이 있지만 부모님이나 조부모님, 그리고 많은 분들이 이번 글의 65세 이상 임플란트 지원 비용, 개수, 건강보험, 지원과정에 관해 아래에서 알고가시면 좋을 것 같아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65세 이상 임플란트 혜택

  • 1인당 2개
  • 임플란트 가격의 70% 이상 지원
  • 부가시술에 관한 추가비용 발생
  • 본인부담금 발생

1. 조험급여 인정개수 및 보험급여 적용기간은 1명당 2개입니다. 어금니와 앞니를 같이해서 임플란트를 평생동안 심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최대 2개까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만 65세 이상이면 임플란트 혹은 틀니 가격의 70% 이상 지원혜택이 있습니다.

3. 골이식술, 상악동 거숭술 등과 같은 치과 임플란트를 위한 부가수술은 비급여로 처리됩니다. 그리고 맞춤형 시술재료, 일체형 시술재료 등 고급유형도 비급여 대상으로, 건강보험 혜택에서 제외가 됩니다.

4. 의료보호 1종인 경우는 10% 본인부담금이 발생하고, 의료보호 2종일 때는 20% 본인부담금이 발생하여, 대략적으로 임플란트 가격 30%는 여러분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65살 이상 임플란트 조건

첫번째, 한 장소의 치과에서 모든 치료를 마쳐야 임플란트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병원으로 혹시 치료하다가 바꾸거나 치료를 멈추면 보험혜택을 전혀 받을 수 없습니다.

두번째, 치아가 하나도 없는 상황에서는 임플란트 치과시술의 보험적용 대상으로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관련 보험용어로는 완전무치악 상태로는 보험 적용이 안되고, 부분무치악 상태여야만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임플란트 국민건강보험 적용순서

첫번째, 만 65세 이상 임플란트가 필요하신 분들은 치과에 방문합니다.

두번째, 대상자는 본인부담금인 진료비 30%를 치과에 납입합니다.

세번째, 재료비와 행위료를 치과에서는 건강보험공단에 신고합니다.

네번째, 진료비 70%를 치과로 건강보험공단이 지원해줍니다.

환자가 아닌 치과에서 임플란트 70%에 관해서 직접적으로 청구를 하니 해당 치과 시술을 받는 분은 본인부담금만 결제하면 됩니다.

임플란트 유형 및 시술과정

임플란트를 하기 전에 충분한 설명을 치과 전문의와 상담하고나서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임플란트 종류와 시술 전 대략적인 과정 같은 사전 정보를 기억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임플란트 종류

임플란트는 재료별, 회사별, 국가별로 여러가지입니다. 국외산은 아스트라, SIC임플란트, 노벨바이오케어, 그리고 스트라우만이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산은 디오, 덴티움, 오스템임플란트가 있습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

총 진단, 시술(수술), 보철이라는 세단계로 임플란트 시술과정이 있습니다. 그리고 각 과정마다 드는 임플란트 비용의 30%만 여러분이 부담하면 되는데요. 진단받고나서 수술과 보철과정은 밑에 항목과 같습니다.

  • 치아를 뽑습니다.
  • 구멍을 턱뼈에 뚫고나서 임플란트를 그 자리에 식립합니다.
  • 그 위에 보철물을 장착합니다.

임플란트 고령시술 성공확률

치과 임플란트 시술은 이미 50년이 다 되어가는 역사를 가지고 있고, 많은 임상적 결과로 확인과 증명이 되면서 임프란트 시술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만약 70세 이상이라면 면역력, 시술로 인한 체력 등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성별이나 나이와 연관된 임플란트 성공확률에 관한 차이는 전혀 없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적절한 영양 섭취와 충분한 체력관리를 시술기간에 신경쓰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임플란트 부작용

첫번째, 임플란트 픽스쳐 원재료인 각 제조사의 티타늄 등급에 따라서 부작용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임플란트 비용이 저렴하다는 이유와 강도가 쎄다는 이유로 합금 티타늄을 이용할 때는 신경성 알레르기 금속 성분이 합금 티타늄에 들어있어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두번째, 임플란트 탈락, 턱의 감각 상실, 그리고 수술부작용으로 인한 감염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니 나타나면 그대로 놔두지마시고 치과로 가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세균감염에 매우 취약한 임플란트이기 때문에 시술을 하고나서도 잇몸관리를 안하면 주위염이라는 잇몸질환 발생 가능성이 있어서 관리를 철저히 해야합니다.

지금까지 65세 이상인 경우 건강보험 지원이 되어 비용적으로 부담을 덜어낼 수 있는 임플란트 건강보험 조건과 건강보험 혜택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반드시 수술 전에 조건과 혜택 갯수를 알아보시고 여러분에게 맞는 임플란트 유형과 재료를 선택하시고 즐거운 치아생활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